mobile/Apple

아이폰XS XR 성능 비교 스펙 확인

박 군 2020. 8. 23. 14:41
728x90
반응형

오늘은 아이폰 XS 와 XR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배터리용량의 경우 영상시청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폰XS 동영상을 14시간동안 연속해서 재생이 가능할 정도의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고 이는 2,658mAh, 아이폰은 꾸준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맥북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동기화 시스템을 이용할 수도 있고 연동해서 사용하기에는 정말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아이폰XS 사용하면서 불편함이 전혀 없다면 그건 거짓말입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고 공인인증서도 불편해서 죽을 맛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히 사진의 색감이 훌륭하더군요. 이 색감을 빼놓고는 삼성이 좋았던지라 여러 포토앱을 다운받으며 보정을 해서 원하는 색감을 찾아보려했지만 쉽지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기능들이 반대로 되어있어서 익숙해지는데 쉽지않았습니다. 역시 나한테는 삼성이 잘 맞았다며 우는 소리를 해댈정도였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않습니다.

만약 3D 터치를 많이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이폰Xr보다는 아이폰XS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폰Xr의 경우는 3D 터치를 지원하지 않고 햅틱터치를 지원하다보니 기존에 3D터치를 사용하시던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또한 카메라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날 수 밖에 없는데요. 만약 본인이 싱글 카메라도 상관이 없다고 하면 아이폰 XR도 괜찮습니다. 싱글카메라는 메인 카메라가 있긴 하지만 2배로 광학 줌을 할 수 있는 망원카메라가 빠져 있기 때문에 조금의 제한이 있다는 것을 아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젊은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애플의 아이폰 그중에서도 다양한 시리즈가 나왔던 아이폰X시리즈 중에서 아이폰XS 의 화면은 5.8인치이고, 아이폰 뿐 아니라 다른 회사 제품 예를 들어 갤럭시나 LG 이런것과 비교해봤을 때도 크게 다르다고 할 점이 보이지는 않지만 웬만한 핸드폰의 화면 비율이 16대 9를 선호하는 반면에 아이폰엑스에스는 19.5대 9 비율을 사용했다는 것인데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나갈 수 있지만 정확한 수치로는 0.5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아이폰XS의 디자인 부분을 살펴보자면 고급스러우면서 묵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은 강화유리로 구성되어 있고, 스테인리스 스틸로 둘러싸여 있기에 디자인 면에서는 어느 모델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리로 변경이 되면서 잘못 사용하게 되면 쉽게 깨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장점이라 생각이 듭니다.

특히 아이폰 xs 사진 관련하여 아이폰XS 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가장 견고하게 만들어진 글래스로 앞면 뒷면 모두 만들어져 충격에도 강한편입니다 원자 수준의 세밀한 공정으로 골드 마감이 되어있고 생활 방수도 가능하고 방진 기능까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생활방수가 되는 것이 참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방수의 경우 2미터 수심해서 30분 정도 물 안에 있다고 했을 때 핸드폰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고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XR 보다는 XS, 그렇다면 상급 모델과 비교했을 때의 성능은 어느정도의 차이일까, 지금부터 얘기합니다.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 5.8형(대각선) 전면 화면 OLED Multi-Touch 디스플레이/ HDR 디스플레이 / 2436 x 1125 픽셀의 해상도/ True Tone 디스플레이 /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 / 3D Touch / 최대 밝기 625 니트 MAX와 비교하면 6.5형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라는 것, 그리고 MAX의 배터리 사용가능 시간은 최대 15시간.

물론 보급형이라서 아무래도 좀 더 사양이 떨어질 수 있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무난하게 사용하실 분들은 본 모델이 더 편리할 수 있거든요. 오히려 xs가 Too much 할 수 있기에, 본작이 더 좋을 수 있답니다. 이제 조금있으면 애플에서는 12를 발표하게 되죠? 신형을 발표하기 때문에 본 제품이나 SE2 등의 전작들은 저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고 해요. 아무래도 스펙이 괜찮은 본 제품을 더욱 저렴히 이용가능하니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평소에 애플 스마트폰을 써보고 싶었지만 가격대가 너무 비싸서 사용하기 힘들었던 분들, 그리고 성능이 무난한 저가형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본 상품이 괜찮을거예요. 한 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아이폰xr 사이즈 더 알아보면 물론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었지만 내부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실망감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XR은 겉포장만 화려한 제품같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특징인 최적화가 잘되어있다는 점 그리고 앱들 역시나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서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생각을 했을 경우 이정도 사양이라면 적당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 고사양의 앱들을 실행을 시키는 것에는 어느정도 불편한 점들을 감수를 해야하기 때문에 사용을 함에 있어서 제약적인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아이폰은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제품으로 내고 있는데요. 아이폰XR 역시 그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는 제품인 것 같아요. 기본적인 색깔 화이트와 블랙부터 옐로, 코랄, 블루까지 다채롭게 영롱하죠. 저장용량이 128GB가 넘도록 큰 용량을 가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그동안 저장공간 때문에 걱정이셨던 분들은 마음 푹 놓아도 괜찮으실 것 같아요. 12MP의 와이드 카메라를 지닌 아이폰XR은 화면에 나오는 것보다도 더 넓게 촬영할 수가 있어요.

XS의 경우, 저장공간에 있어 64GB 다음에 바로 256GB를 선택해야 하는 점이 있었습니다. 64GB와 256GB 중간에 있는 128GB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비싼 가격을 내고 256GB를 구입해야 했는데요. 아이폰XR의 경우 128GB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니즈를 얼마든지 충족해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어플의 용량도 높아지고, 사진이나 동영상의 화소도 좋아짐에 따라서 용량도 덩달아 많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지만 256GB는 조금 과한 용량이라고 생각할 수 있죠. 그런 면에서 128GB는 가장 무난하면서도 부담없는 용량이 될 수 있는데요. XS에서는 128GB를 고를 수 없지만, 본 모델에서는 선택이 가능하므로 이것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조도에서도 전 시리즈에 비해서 많이 개선되어 있고 센서 크기도 커졌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진 품질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아이폰XR은 망원렌즈가 없기 때문에 인물사진 모드는 3개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면에는 트루 뎁스 카메라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인물사진 모드 6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사용하는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아이폰xr 사이즈 추가적으로 또한 두 제품 다 방수방진을 지원하고 있지만 XS가 더 높은 등급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부분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우선 XS의 경우 통화시간은 최대 20시간이며, XR의 경우는 최대 25시간을 지원합니다. XS보다는 조금 큰 용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XR과 XS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카메라가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후면을 살펴보면 XS의 경우 카메라가 2개가 탑재되어 있으며, XR의 경우 1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크게 와닿았던 부분은 바로 무게인데요. 아이폰XR은 194g으로 6.1인치 화면을 탑재한 것과 배터리 용량, 단일 카메라인 것을 생각하면 조금 무거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 사용했을 때 무게 부분이 크게 생각되었지만 막상 지속적으로 사용해보면 익숙해지면서 아이폰만의 그 묵직한 느낌을 좀 더 선호하게 되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 XS XR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반응형